자료_[논문] 초중고 보험교육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이상림, 최아름
본 연구는 개인의 경제생활에서 보험을 포함한 금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
짐에 따라 보험활용 과정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
는 초⋅중⋅고 보험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각각에 제시된 보험관련 교육내용
을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을 통해 살펴보았다. 보험관련 교육내용은 일상생활에서 직
면하게 되는 위험을 다루는 부분, 금융생활과 관련된 교육을 추구하는 부분, 그리고
보험의 원리나 보험상품의 특징 등처럼 보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분 등의 갈래
로 나누어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학교급별로 어떻게 구성해나가
고 있는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보험관련 교육내용이 완전하지 못하고, 학교급
에 따라 점차 심화되어가는 학습체계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보험관련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개선 내지는 해소를 위해 현행 ‘2022 개정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보험교육내용의 완전성과 체계성을 보완하여 교육현장에서
보험이해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았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기 및
이해관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실현가능성이 낮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선보다
는 현행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성격의 활용, 학교 밖 보험관련 교육내용 및 교재
의 개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표준 보험교육
과정의 정립 및 이를 구체화한 교재의 개발 등과 같은 구체적인 방안을 활용하는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보험교육 개선 방향은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초ㆍ중ㆍ
고 보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정립하는 연구와 함께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보험에 대한 낮은 이해도에서 비롯되는 낮은 보험업 신뢰도를 개선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