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인사말

Network for the Future Economic Education

내 삶의 미래를 여는 지혜, (사)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 이사장 이옥원입니다.

우리 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는 국민각층의 경제적 의사결정 역량을 높히고, 신용관리 의식을 함양하여 건전한 사회의 구현에 기여하고자 2015년 11월 설립된 비영리 법인니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 되는 과정에서 우리 사회는 급속한 변혁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진보가 하루가 다르게 세상을 바꾸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정보 사각지대와 사회적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성장을 넘어 사회 경제전반의 수평적이고 질적인 성숙이 요청되고 있는 어러한 때에 미래의 비전을 엿볼 희망을 갖기 위해서는 국민 각층의 균형 잡힌 경제마인드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현실적 여건은 녹록치 않습니다.

정부는 경제교육지원법을 만들고, 다양한 방법으로 경제교육을 활성화하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의 수업 기회가 줄어들고 대입수능 시험에서도 경제과목이 기피되고 있는 실정이며, 20대 10명 중 4명은 500만원 이하 빚을 갚지 못해 채무 불이행자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노후빈곤율 또한 48.4%로 불명예스럽게도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국민 경제이해력 점수는 겨우 낙제점을 면하는 실정으로 생애주기 전반의 경제교육 기회도 매우 미흡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을 배경으로 우리 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는 경제교육 전문가와 수요자, 공급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학교와 가정, 사회에서의 경제교육을 활성화 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신용관리센터를 통한 교육과 상담, 그리고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건전한 신용사회의 구현에도 매진하고자 합니다.

경제교육과 신용관리는 내 삶의 미래를 열고 지켜가는 지혜입니다.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경제교육은 삶이라는 바다에서 등대이자 나침반이며, 신용관리는 태풍과 파도에서 든든히 나를 지켜 줄 방파제이기 때문입니다. 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는 지난 2018년 기획재정부 지역경제교육센터로 지정된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약 20만명에 달하는 교육과 상담 실적을 거양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소외계층과 취약계층, 신용 위기계층에 중점을 두고 우리 사회의 어두은 구석을 밝히고자는 신념으로 다양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 경제교육 발전과 신용사회 구축을 견인하는 현장에서 언제나 앞장설 것을 다짐하며, 국민 각 층의 신뢰를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 미래경제네트워크
이사장 이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