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미래경제교육네트워크 "미래를 여는 지혜"
Network for the Future Economic Education

교육자료 > 꿈꾸는 학교

꿈꾸는 학교

대상: 경기도 접경지역 및 서해 5도 등 취약 소외지역의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교육 또는 여름방학을 이용한 집합교육

강사: 금융감독원, KDI 등 경제교육전문가과정 수료 및 인증강사 및 대학생봉사단 참여



교육프로그램

1.초등학교 고학년

꿈꾸는학교01
초등
꿈나무경제교실1
(화폐 이야기)
1교시

- 시장과 화폐의 탄생배경 → 시장의 탄생 배경

- 화폐의 탄생배경ㆍ물물교환이란?

2교시

- 화폐의 기능과 발달 순서

- 화폐의 탄생(KB 교구재 보드게임)


꿈꾸는학교02
초등
꿈나무경제교실2
(현명한 금융생활)
1교시

- 현명하게 돈 쓰기

- 돈을 모으고 불리기

- 신용관리는 이렇게

-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기

2교시

- 용돈 기입장으로 용돈 관리하기

- 나는 스마트 소비자(KB 교구재 보드게임)


꿈꾸는학교03
초등
꿈나무경제교실3

경제와 선택
(희소성과 기회비용)
1교시

- 경제와 나의 생활

- 경제란 경제활동과 경제주체기

2교시

- 나의 현명한 선택은(희소성과 기회비용)


꿈꾸는학교04
초등
꿈나무경제교실4

합리적인 소비
(진로탐구: 미래의 직업)
1교시

- 용돈관리, 금융생활과 신용

- 용돈을 사수하라, 나는 용돈관리왕

2교시

- 용돈 기입장으로 용돈 관리하기

- 나는 스마트 소비자(KB 교구재 보드게임)


꿈꾸는학교05
초등
꿈나무경제교실5

경제체험 / 실습
1교시

- 시장체험 및 구매하기 → 시장보기

- 원재료 구매를 통해 물가동향 학습

- 영수증관리의 중요성

2교시

- 생산활동(제품생산 - 판매 및 소비 - 원재료의 재가공 제품생산)

- 생산과정을 통해 분업 이해전략에 따른 판매량 차이



2.중학교

꿈꾸는학교06
중등
꿈나무경제교실1
(저축)
1교시

- 티끌모아 태산

→ 저축의 뜻과 필요성

→ 나의 생애 저축곡선 그려보기

2교시

- 예금의 종류와 특징

→ 다양한 형태의 예금

→ 투자와 투기


꿈꾸는학교07
중등
꿈나무경제교실2
(투자)
1교시

-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

→ 활동: 재화와 서비스 빙고게임

2교시

- 경제를 왜 알아야 하는가?

→ 희소성의 원칙

- 자유재와 경제재 알기


꿈꾸는학교08
중등
꿈나무경제교실3

경제의 3주체
(생산, 분업, 시장과 무역)
1교시

- 생산과 생산성을 알아본다.

- 경제의 3주체를 알아본다.

2교시

- 분업과 특화에 대해 알아본다.

- 무역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사는 법을 실천할 수 있다.


꿈꾸는학교09
중등
꿈나무경제교실4

금융기관
(기업과 정부가 하는 일)
1교시

- 금융기관이 하는 일을 살펴보기

- 경제성장을 위해 경제주체들이 해야할일 알아보기

2교시

-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생산해야 이윤을 늘릴 수 있다.

- 정부에 꼭 필요한 세금의 쓰임새와 중요성을 알게 된다.